코에서 담배냄새가 나는 이유

- 건강|2020. 7. 24. 02:44

콧속에서 매캐한 냄새, 탄내나는 원인


주변에 자동차가 많이 지나간다거나,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코에서 담배냄새 또는 석유타는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변사람들은 아무 냄새도 나지 않는다고 하는데, 나한테만 느껴질 경우,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을 하게 됩니다. 원인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상후각

존재하지 않는 냄새를 느끼거나 잘못 감지하는 것을 이상후각 이라고 합니다. 여러 원인으로 인해 후각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속에서 나는 냄새가 어떤가에 따라 질환을 예상할 수 있는데, 보통 부비동염, 비염 및 물혹 등이 있습니다. 각 질환의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진균성 부비동염

곰팡이균을 진균이라고 하고, 이 진균은 어둡고 습기가 많은 곳에 자주 발생합니다. 비강과 부비동 점막에 진균이 침입하게 되면 부비동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원인은 보통 면역 기능의 저하, 진균감염을 유발할 수 있는 항생제의 남용 등이 있습니다. 증상의 정도에 따라 약물치료 및 수술을 진행하는데, 급성 전격형 진균성 부비동염의 경우 수술 및 약물치료가 모두 필요한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위축성비염

다음은 많은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비염입니다. 위축성비염이 있는 사람들은 콧물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코에서 타는 냄새, 석유냄새가 나는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콧속에 출혈로 인한 딱지나 냄새나는 물질이 채워질 경우 악취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너무 건조할 경우에도 매캐한 담배냄새 등을 느낄 수 있으므로, 콧속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건조하지 않게 관리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편도, 인두 염증

콧속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는 원인은 인두, 편도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편도에 염증성 질환이 생겼을 경우 또한 냄새가 올라오곤 하는데, 편도에서 올라오는 냄새를 코에서 나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을 때, 콧속이 아닌 다른 곳 또한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코에서 담배냄새가 나는 이유는 어떤 질환들이 있고, 이들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코는 매우 중요한 신체기관인 만큼, 평소에 관리를 잘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비염 등을 앓고 있거나 주변환경에 민감한 사람들은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칼륨 낮추는 방법  (0) 2020.08.03
몸에 검은점이 생기는 이유  (0) 2020.08.02
살갗이 아픈 증상  (0) 2020.07.19
폐에 물이 찼을때 치료방법  (0) 2020.07.14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오면  (0) 2020.07.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