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륨 낮추는 방법

- 건강|2020. 8. 3. 16:26

칼륨 수치 낮추는 방법


일상생활에서 섭취하는 채소, 과일에는 칼륨이 포함되어 있는데, 체외로 배출되지 않고 쌓일 경우 건강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에서 칼륨이 충분하게 배출되지 못할 경우, 칼륨이 많은 음식을 자주 먹을 경우 고칼륨혈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칼륨 수치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칼륨 섭취를 줄이는 조리법

칼륨 함량이 많은 식품은 고구마, 옥수수, 감자, 미역, 바나나, 참회, 멜론, 토마토, 잡곡 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먹는 수많은 과일, 채소 등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데,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알맞은 조리법으로 음식을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채소는 줄기와 껍질을 제거하고, 물에 두시간 정도 담궈 놓으면 칼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음식을 만들떼 삶거나 데치는 것도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주스, 녹즙 피하기

콩팥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과일주스와 야채녹즙은 독이될 수 있습니다. 콩팥 기능이 좋지 않은 환자들이 녹즙과 주스를 마실 경우 고칼륨혈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코코아, 커피, 현미 녹차 등의 음료 또한 칼륨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온음료, 탄산음료 피하기

갈증해소를 위해 콜라, 사이다 등의 탄산음료를 마시곤 하는데, 만성 콩팥병을 앓고 있는 환자는 이온음료와 탄산음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기는 커녕 복통 및 복부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고, 칼륨과 인이 많은 탄산음료의 경우 콩팥과 관련한 질환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기타 주의해야할 음식

고구마, 감자 뿐만 아니라 땅콩, 밤, 팥, 녹두, 현미, 보리, 찹쌀 등에도 칼륨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백미보다 현미, 흑미에 칼륨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식사를 할때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콩팥이 좋지 않은 환자들은 전해질 조절능력이 낮으므로, 한꺼번에 많은 물을 마실 경우 저나트륨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갈증이 자주나는 여름철에는 수분 섭취를 잘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칼륨 수치 낮추는 방법, 음식에 대한 내용을 적어봤습니다. 과다한 칼륨 섭취는 나중에 심각한 질환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평소에 관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콩팥 건강을 챙겨야 하는 사람들은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전문의의 처방과 의견을 잘 지킬 수 있길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리에 혹같은게 있어요  (0) 2020.08.06
황달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0) 2020.08.04
몸에 검은점이 생기는 이유  (0) 2020.08.02
코에서 담배냄새가 나는 이유  (0) 2020.07.24
살갗이 아픈 증상  (0) 2020.07.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