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에 피가 묻어 나오면

- 건강|2020. 7. 13. 00:00

대변에 피가나는 증상


사람은 하루에도 몇번씩 화장실에 가기 마련입니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가끔 피가 묻은 변이 나오곤 하는데, 이 때문에 대변에 붉은 피가 섞여 나오면 어디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를 알아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대변에 피가 나는 증상은 왜 나타나는 것이고, 치료방법 및 예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혈변의 원인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오면 어떤 질환을 의심해봐야 할까요. 혈변니 나타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항문이 찢어져서 생기는 항문 열상이 있는데, 말 그대로 상처로 인해 피가 묻어 나오는 것입니다. 두번째로는 위장관의 출혈 입니다. 십이지장, 위, 대장 등의 장기에서 출혈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부위에 따라 혈변의 색깔이 검은색, 붉은색으로 나타납니다.


혈변의 상태

만약 혈액이 대변 표면에 줄 모양으로 묻어 있거나, 휴지에 소량이 묻어있는 정도라면 항문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항문 또는 직장 근처에서 출혈이 발생했다고 의심해볼 수 있고, 치열 및 치핵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액이 변과 섞여있는 형태라면, 몸 속에 있는 장기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 몇개월 간 변비가 심해졌고 출혈까지 나타난다면 직장암, 대장암일 수도 있습니다.


색깔에 따른 증상

원인에 따라 혈변의 색이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문제의 원인이 식도에 가까울 경우는 검은색, 항문에 가까울 경우 붉은 색을 띱니다.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 내시경 등으로 검사를 진행하는데, 단순한 위궤양 및 위염, 식도 정맥류, 악성 종양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출혈이 심할 경우 갈색의 혈변이 나오기도 합니다. 만약 갈색을 띠고 출혈량이 많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길 바랍니다.



변의 색깔로 우리 몸의 상태를 알 수 있다는 점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겁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대변의 상태에 따라 직장암, 대장암 등의 징조를 파악할 수도 있으므로, 장기간 동안 혈변의 상태가 이상하다고 생각될 경우는 항문외과 등을 꼭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대변에 피가 나는 증상의 원인과 확인 방법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방문자분들은 늘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