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서 피가 넘어오는 경우

- 건강|2020. 7. 2. 22:18

목에서 피가 넘어오는 증상, 원인


호흡기 또는 특정 장기에 문제가 있을 때 목에서 피가나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못에서 피맛이 올라오곤 합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났는데 목에서 피가 올라오는 증상을 겪을 경우 걱정을 많이 하게 됩니다. 원인은 생각보다 다양한데, 어떤 요인들로 인해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이러스, 세균 감염

만약 목에서 피가 섞인 가래가 올라 올 경우, 목에 염증 등이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기도, 기관지가 세균 및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목에서 피가 나고 가래가 나오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독한 감기에 걸렸을 경우 또한 목 부위에서 출혈이 나타날 수 있고, 음식물 섭취 시 이물감이 느껴지곤 합니다. 증상이 심하고 오랜시간 지속될 경우는 이비인후과, 내과 등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 기관지 확장증

주로 폐렴 및 결핵 등에 의해 발생하는 기관지 확장증 또한​ 목에서 피가 나는 증상의 원인이 될 확률이 있습니다. 폐렴 또는 결핵의 주된 증상은 기침 및 가래인데, 기관지가 약해져 상처를 입게되면 목에서 피가 섞인 가래가 올라오게 됩니다. 기관지 확장증인지 아닌지, 먼저 진료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3. 간, 십이지장 질환

평소에 술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사람들이라면 간 또는 십이지장 등의 장기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장기에 만성 질환이 발생했을 경우 또한 목에서 피맛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신체의 주요 장기에 문제가 있다면 차후에 심각한 병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4. 치주염, 코피

잇몸이 무슨 상관이냐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것을 목에서 올라온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피가 목으로 넘어갔다가 다시 올라왔을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기관지, 간 등에 문제가 없는데도 목에서 피가 넘어오는 경우가 반복된다면, 치주염과 코피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질환들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폐결핵, 만성 기관지염, 폐암 등의 질환 뿐만 아니라 폐동맥 고혈압, 폐색전증, 미만성 폐포출혈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만약 목에서 피가 대량으로 넘어올 경우 응급조치를 빠르게 취해 주시고,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