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약과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

- 건강|2020. 4. 18. 00:37

혈압약과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


과일 및 여러 식품들은 궁합이 맞는 것들이 있고, 맞지 않는 종류들이 있습니다. 특히나 고혈압약을 먹는 사람의 경우 꼭 피해야할 과일, 음식이 있는데, 평소에 이를 인지하지 않고 같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에는 몸에 위험한 것들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 음식을 섭취할 때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1. 치즈

고혈압 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티라민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치즈와 같은 것을 피해야 합니다. 티라민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것 중 하나인데, 혈압약에 들어있는 파르길린의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치즈 등에 들어 있는 티라민으로 인해 혈압약의 효과가 떨어지면 뇌졸중 까지도 겪을 수 있습니다.


2. 바나나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흔하게 먹는 과일인 바나나는 고혈압약 복용자에게 안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해서 고혈압 예방에는 도움이 되지만, 약을 복용 중인 환자에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약에 들어있는 이뇨제 성분이 칼륨의 체외 배출을 방해하고, 이로 인해 체내 칼륨 농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칼륨이 지나치게 쌓일 경우 고칼륨혈증이 나타나고, 이 증상이 심각해지면 심장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나나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자몽, 포도주스

포도주스에 들어있는 식물 색소인 플라보노이드는 신체 내에서 혈압약의 분해를 방해합니다. 이로 인해 약이 분해죄디 못하고 몸에 쌓이게 되는데, 이 현상이 지속되면 갑작스럽게 혈압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몽 또한 마찬가지로, 혈류에 남아있는 약물의 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런 과일 주스들의 경우 여러 성분들이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만 마셔도 좋지 않은 효과를 부를 수 있습니다.


4. 녹색채소

만약 와파린 성분의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비타민 K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녹색 야채, 채소를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시간에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약효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로콜리, 양배추, 시금치 등의 녹즙을 섭취할 때는 의사와 상의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