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으로 먹으면 안되는 채소

- 건강|2020. 4. 16. 05:02

생으로 먹으면 안되는 채소, 야채


우리가 흔히 먹는 과일, 야채들은 각각의 적절한 조리법이 있고, 생으로 먹는 것이 좋을 것도 있지만 적당히 익혀서 먹어야 효능을 발휘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는 꼭 익혀먹어야 좋은 채소가 있는데,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우리 몸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1. 쑥갓

흔히 고기와 곁들여 먹는 쑥갓은 생으로 먹을 경우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쑥갓에 함유된 아질산염 이라는 성분이 생선, 고기 등의 단백질 음식과 섞이면 발암물질을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데치거나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 등의 단백질이 없을 경우는 괜찮습니다.


2. 고사리

이 채소를 어떻게 손질하는지 아는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실 겁니다. 고사리 새순에는 프라퀼로사이드 라고 부르는 발암물질이 있고, 이를 장기간 섭취하게 될 경우 폐암, 방광암 등의 심각한 질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사리는 보통 소금물에 오랜시간 담가서 데친 후 조리하는데, 혹시나 조리법을 모르는 상태에서 그냥 먹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합니다. 독성이 있다는 건 사실 많이 알고 있습니다.



3. 가지

반으로 쪼개면 특유의 풀냄새 비슷한 향이 나는 가지 또한 생으로 먹으면 안되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가지에는 솔라닌 이라는 성분이 있고, 이것은 복통 및 호흡곤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지를 생으로 먹는 분들은 아마 없을 겁니다. 조리를 해서 드셔야 몸에 좋은 성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버섯

요즘은 마트에 가면 정말 많은 종류의 버섯을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버섯 또한 생으로 먹으면 안되는 채소인데, 익히지 않고 날로 드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생버섯은 위장에 좋지 않고 알러지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며,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등을 생으로 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버섯 또한 꼭 조리법을 지켜서 익혀 드시길 바랍니다.


5. 팥

우리에게 친숙한 식재료인 팥은 렉틴 이라고 부르는 독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두통 및 복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물론 팥을 생으로 먹는 사람은 없고, 대부분 익혀서 팥죽 등으로 드실 겁니다. 팥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6. 은행

꼭 가열 및 조리를 통해 먹어야 하는 식재료는 은행 입니다. 많이들 아시다시피 은행나무 자체가 독성이 있는 식물입니다. 은행에는 시안배당체, 메칠피리독신 이라는 독성 성분이 들어있는데, 인체에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다량 섭취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들 때문에 은행은 많이 먹지 말라는 이야기를 종종 합니다. 보통 호프집 등에서 꼬치 안주로 많이 나오는 식품이죠.


7. 감자

고구마는 생으로 먹지만 감자는 생으로 먹으면 안됩니다. 감자 싹에는 독성물질이 있다는 것은 다들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솔라닌, 차코닌 이라고 부르는 독성물질이 있고, 다량 섭취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꼭 익혀 드시고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감자채 볶음, 감자조림 등 맛있는 반찬이 많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