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후 산모에게 안좋은 음식

- 건강|2020. 4. 15. 20:45

출산후 산모에게 안좋은 음식


아이를 낳은 후에는 아기 뿐만 아니라 산모 자신을 위해서도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이를 위해 적절한 식단을 제공하곤 하죠. 배우자 등의 가족 뿐만 아니라 여러 손님들은 출산 후 산모에게 좋은 간식 등을 준비해가곤 하는데, 산모에게 좋지 않은 음식을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1. 라면, 빵 등의 밀가루 음식

출산 후 산모는 몸을 회복하고 있기 때문에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음식은 자제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밀가루가 많이 들어간 라면, 칼국수, 빵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성질이 찬 음식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산모의 회복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몸이 완전히 회복된 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고지방 음식

시중에 파는 인스턴트 등의 음식들은 지방함량이 매우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젖을 먹이는 산모일 경우 고지방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젖이 끈끈해져 아기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신체회복을 더디게 하고 유즙 분비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3. 뜨겁거나 찬 음

산모는 몸이 전체적으로 약해진 상태 입니다. 위장 등의 소화기관 뿐만 아니라 잇몸 및 치아 기능 또한 약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잇몸과 치아,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너무 찬 음식, 뜨거운 간식이나 음식을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섭취했다면 물을 많이 마시길 바랍니다.


4. 카페인, 유산균 제품

출산 초기에 커피 등은 당연히 자제를 해야 하고, 수유를 하는 기간동안에는 맥주 등의 술 또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요플레, 우유 같은 유제품, 유산균 식품들은 수유를 할 때 혹시나 아기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유제품은 잘 알아보고 먹을 수 있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너무 맵고, 짜고, 자극적인 맛이 나는 것들을 삼가야 하고, 국물이 있는 음식은 될 수 있으면 싱겁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물을 다량 섭취하게 되면 나트륨의 과다 섭취로 몸이 부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모유 수유 중에는 조금 더 먹는 경향이 있는데, 너무 많이 먹을 경우 또한 무리가 갑니다.



● 출산 후 건강한 식단관리법


- 산후조리 초기인 2주에서 4주 정도는 균형있는 식사를 할 것

- 몸매 관리는 건강 회복 후에 해도 충분


- 6주 이후부터는 적절한 식단조절

- 식사시에는 열량을 충분히 섭취하기

- 저칼로리 고단백 위주 식단

- 비타민, 철분, 무기질이 풍부한 영양식


- 보양식 과잉 섭취는 금지

- 과도한 보양식은 산후비만 초래


- 고지방, 고염분, 고열량 피하기

- 기름기는 최소화, 양질의 단백질 식단


- 고기는 살코기 위주로 섭취

- 변비 예방을 위해 야채, 과일 섭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