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을 뒤로 젖힐 때 극심한 통증, 아픈 증상 원인

- 건강|2020. 3. 21. 18:01

목을 뒤로 젖힐 때 통증, 아픈 증상 원인


불과 몇년 전만 하더라도 주로 젊은층들이 많이 쓰던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휴대용기기 등은 이제 중장년, 노년층 어르신들도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뿐만 아니라 사무실에서 컴퓨터와 키보드로 하는 일이 많아졌는데,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다보니 이와 관련하여 신체에 여러 증상들이 나타나곤 합니다. 특히나 허리 및 목, 어깨, 손목, 손가락 등이 대표적이죠. 관련 내용을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목 근육 경직

목을 뒤로 젖힐때 아픈 증상,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가장 먼저 근육의 경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팔 뒤로 젖힐 때 어깨 통증 및 왼팔, 오른팔 당김 등도 연관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며 일이나 컴퓨터 사용을 했을 경우 자주 발생하는데, 목 관절의 움직임이 줄어들면서 목을 뒤로 젖힐 때 극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으로도 어느정도 풀어지고 증상이 완화될 수 있으나, 증상이 길게 유지될 경우 물리치료 등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 목디스크, 일자목증후군

바르지 않은 자세가 장기간 유지될 경우 차후 심각한 증상으로 커질 수 있는데, 바로 일자목증후군 및 목디스크 입니다. C형으로 만곡된 상태로 있어야 할 경추가 곧은 형태로 바뀌는 것이 바로 일자목 증후군 입니다. 목디스크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경추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이 돌출되어 있는 상태로, 신경을 압박해 각종 저림 및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 두가지 질환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먼저 일자목 증후군이 나타났을 경우 차후 목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개선으로도 어느정도 고칠 수 있지만, 통증이 심해질 경우 신경과 등을 방문해서 의사의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목을 뒤로 젖힐 때 발생하는 통증 예방법

위에서 이미 언급했던 것처럼, 대부분 잘못된 자세를 오랜기간 유지하면 관련 징후,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먼저 목 주변 근육 경직의 경우 단순히 목에만 영향이 있는 것이 아니라 어깨, 왼쪽팔 및 오른쪽 팔 등에도 통증이 번질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및 데스크탑 컴퓨터를 사용하여 오랜시간 업무, 게임 등을 할 때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시고, 목을 앞으로 쭉 빼는(거북목) 자세 보다는 턱을 몸 쪽으로 당긴, 집어넣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런 교정을 했음에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마취통증의학과 등의 병원을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