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자꾸 붓는 이유

- 건강|2020. 4. 9. 23:51

눈이 계속 붓는 원인 알아보기


보통 자고 나면 한쪽 눈두덩이가 붓는 경우 혹은 양쪽이 그렇 상황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생각보다 자주 발생하고, 크게 중요하지 않는 증상이긴 합니다. 눈이 자꾸 붓는 증상은 그 원인이 심각하지 않은 가벼운 것일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사라지곤 하는데, 꽤 오랫동안 유지되는 경우가 있죠. 이번 글에서는 어떻게 하면 자주 붓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을지 관련 내용을 몇가지 살펴보겠습니다.



1. 잘못된 수면 자세

잠과 관련한 여러 신체 증상들은 참 많은데, 눈이 퉁퉁 붓는 것 또한 수면과 관계가 있습니다. 만약 아침에 일어났는데 이상한 자세, 불편한 자세로 자고 있었다면 평소에 취침습관이 어떤지 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베개가 너무 높다거나, 자꾸 옆으로 누워서 잔다거나 할 경우 신체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눈이 자꾸 붓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너무 늦은 시간 야식

야근이 있는 날 늦게까지 일을 한다거나, 혹은 불금에 새벽시간까지 게임을 하고 놀다보면 배고 고프기 마련입니다. 이때 야식으로 햄버거, 라면, 치킨, 피자 등을 자주 먹게 되는데, 염분이 많은 짠 음식을 밤 늦게 먹고 잘 경우 다음날 아침에 눈이 붓기 쉽습니다. 섭취한 염분이 체내 수분을 흡수하고 피하층에 모이게 되면서 눈 뿐만 아니라 얼굴, 그리고 다른 신체부위 까지도 붓게 되는 것이죠.


3. 많이 울었을 경우

눈물을 흘리고 울었을 때 눈이 벌겋게 붓기 마련인데, 눈물을 흘리는 것보다는 손으로 눈을 비비며 자극을 주는 행동이 눈을 붓게 한다고 합니다. 눈 주변의 피부를 만져보면 아시겠지만, 살짝만 꼬집어도 많이 아프고 상당히 민감합니다. 다른 피부에 비해 약하기 때문에 손으로 비비면 붓는 것이죠. 알레르기(알러지) 및 눈병 등으로 가려워서 긁거나 비비게 될 경우도 퉁퉁 붓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신장이 좋지 않으면 자꾸 눈과 얼굴이 붓는 이유가 될 수도 있는데, 이럴 경우는 꼭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몸속 장기에 이상이 있을 때 눈에 신호가 나타나곤 하는데, 황달현상이 대표적인 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몸이 이상하다 싶으면 일단 의사의 진단을 받아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