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허벅지 근육이 떨리는 이유, 잔떨림 원인

- 건강|2020. 3. 21. 15:53

근육이 움직여요, 잔떨림 원인 및 해결방법


가만히 누워있어도 왼팔 혹은 오른팔, 다리 및 등 부분의 근육 떨림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세한 근육 떨림 부터 움찔움찔, 씰룩 거리는 움직임까지 보이곤 하는데, 아마 처음 겪은 분들은 혹시나 큰 병이 있는 건 아닐까 걱정하실 겁니다. 사소할 수도 있으나 큰 병일 수도 있는 근육 떨림의 원인 및 치료방법, 그리고 좋은 음식과 영양소, 비타민 등에 대한 내용들을 몇가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몸의 피로, 스트레스, 수분부족

혹시나 최근 힘든 운동을 했다거나, 심리적인 긴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경우가 있다거나, 활동 후에 수분 섭취를 제대로 하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런 사소한 원인, 이유들이 근육 잔떨림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과 영양분 섭취를 하신 후 경과를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방금 설명한 것들이 원인일 경우는 사소한 문제이기 때문에 그렇게 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루게릭병

전신 근육 떨림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는 쉽게 생각하고 넘어갈 수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기에는 팔, 다리에 힘이 없는 느낌 및 눈꺼풀 떨림, 혀가 떨리는 증상 등이 나타나다가, 장기간 유지되며 온몸에 있는 근육이 전부 다 떨리는 증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매일, 여러번 나타날 경우는 근육병, 루게릭병을 의심할 만한 상황이기 때문에 대학병원급의 신경과를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3. 근긴장이상증

근육이 멋대로 수축하거나 이완되는 경우는 근긴장이상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근육이 엉뚱하게 움직이고, 수축해야 할 상황에서 이완을 한다거나, 그 반대로 이완해야 할 상태에서 수축하는 경우는 바로 이 증상일 수 있습니다. 내가 움직이고자 하는 근육이 아닌, 다른 근육이 엉뚱하게 움직이기도 합니다. 이 증상의 원인은 뇌신경계에 이상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팔, 다리 뿐만 아니라 목과 얼굴 등 신체에 근육이 있는 모든 곳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긴장이상증의 경우도 진단없이 장시간 방치했을 경우 나중에 전신으로 퍼져나갈 수 있습니다. 특히나 젊은층, 어린이들의 경우 근긴장이상증을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나중에 성인이 되었을 경우 전신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긴장 이상증을 겪고 있을 경우 사회생활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우울증 및 대인기피증 또한 나타날 수 있으니 조기 치료를 꼭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 근육 경련에 좋은 음식, 예방법

마그네슘, 철분, 칼슘, 칼륨, 비타민 E 가 풍부한 음식을 챙겨 드시고, 평소에 영양분을 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운동으로 너무 많이 흘렸다거나 설사로 수분손실이 증가했을 경우, 수분섭취가 빠른 음료 등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운동 전후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을 충분히 풀어주시고, 추위에 오래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평소와는 다른 움직임을 갑자기 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허벅지 근육이 뭉치는 이유 어깨 근육이 떨리는 이유 등을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