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머리가 땡기는 증상, 뻐근한 이유, 신경통 및 두통

- 건강|2020. 3. 7. 20:18

왼쪽, 오른쪽 뒷머리가 아픈 이유, 신경통 및 두통 증상


직장인 뿐만 아니라 집에서 가사일을 보는 주부, 그리고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간혹가다 뒤통수가 찌릿거린 증상 및 뒷머리 두통, 뻐근한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이유는 크게 몇가지가 있는데, 크게 아픈 것이 아닌 이상 충분한 휴식 및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있는 음식물 섭취, 그리고 자세 교정 혹은 스트레스 해소 등으로 며칠 안에 자연스럽게 회복되곤 합니다. 하지만 오래 가는경우가 있죠.



체력이 약해진 상태에서 골이 땡기는 증상, 찌릿한 두통, 고통이 발생하면 혹시나 큰일이 나는 건 아닌가 하고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이런 통증이 자주 나타나는 것이 아니가 간헐적 혹은 일년에 몇번 정도만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통증이 나타나면 왠지 신경쓰이고 걱정이 되곤 합니다.



먼저 일상적인 생활을 하다가 갑작스럽게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는 일이 발생할 경우 앞머리 혹은 뒷골이 땡기는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그리고 같은 자리에서 굳은 자세로 오랜 시간동안 책을 보거나 공부를 하고 있을 경우, 부업 및 컴퓨터 문서 작업 등을 하는 경우가 바로 그런 것이라 할 수 있죠. 어깨 근육 긴장 및 목과 관련한 이유가 있을 수 있고, 혈액순환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런 이유가 아니라면 후두 신경통 및 긴장성 두통, 그리고 지주막하 출혈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남들보다 긴장을 하면 뒤통수, 뒷머리가 찌릿거린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 체질이거나 여러 이유로 인해 후두 신경통을 겪고 있을 수 있습니다. 후두신경통이란 머리 뒷부분에 있는 신경이 압박을 받아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인데, 이것 또한 육체적인 피로, 그리고 각종 스트레스가 원인입니다.


위에서 한번 언급했던 것처럼, 직장, 회사에서 장시간 동안 앉아서 일을 본다거나, 목과 머리에 무리가 가는 자세로 스마트폰, 핸드폰을 오랜 시간 사용한다거나 할 경우 목 주변 근육이 단단하게 굳어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신경이 압박되고, 뒷머리, 뒷골에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죠. 이를 치료하려면,


1. 스트레스 및 몸의 피로를 해소, 충분한 휴식

2. 신경통에 좋은 비타민 보충제 섭취

3. 가벼운 목 운동 및 스트레칭

4. 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 바른 자세 유지


뿐만 아니라 현대 시대 사람들이 많이 겪는 거북목 증후군 및 목디스크의 경우는 긴장성 두통의 원인이 되곤 합니다. 이 또한 왼쪽, 오른쪽 뒷머리가 아픈 증상, 이유와 관련되는데, 초기에는 그냥 참을만 하다고 생각하고 대충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을 사소하게 생각하고 장시간 교정 및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차후 마비 증상 및 찌릿찌릿한 통증이 커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평소에 하기 쉬우면서도 효과가 좋은 운동 방법을 몇가지 소개하겠습니다. 뒷머리가 아파요, 뒷골이 땡기는 이유 등에 관한 목에 좋은 운동은 먼저 만세운동이 있습니다. 특히 거북목 및 일자목 등에 효과가 좋은데, 목 뿐만 아니라 허리, 어깨, 척추 등을 곧게 펴주고 긴장을 완화시켜 줍니다. 만세운동 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힘을 뺀 상태에서 만세를 부르는 것처럼 팔을 올리며, 이때 천천히 고개를 뒤로 젖혀줍니다. 그리고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오는 것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가벼운​ 머리 신경통 증상 및 찌릿거린 증상의 경우 이런 간단한 스트레칭 반복 및 자세 교정, 휴식 등으로 며칠 안에 나아지곤 하지만, 혹시나 장시간 동안 통증이 유지되고 회복되거나 나아지는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근처 정형외과 및 물리치료병원 등을 꼭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