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이상 노인 혜택 8가지, 꼭 알아야 할 것들

- 건강|2019. 9. 24. 18:25

65세이상 노인 혜택 완벽 정리


요즘 시대는 60, 70대 라고 해도 과거보다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이 젊기 때문에 청년층 못지 않게 여러 활동을 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은퇴 후 노후 준비가 어느정도 잘 되어 있는 분들의 경우 제 2의 인생을 즐겁게 살고 계시는 분들도 많죠. 65세 이상 노인들은 의료비 뿐만 아니라 통신요금, 교통비 등 여러 혜택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관련 내용을 몇가지 정리해보겠습니다.



 1.  교통비 혜택

국내 지하철, 도시철도 요금을 내지 않고 무료승차를 할 수 있습니다. 무임승차와 관련해서 요즘에는 말이 많긴 하지만 혜택은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무궁화호, ITX 새마을호, KTX 등의 기차는 무려 30%나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한가지 유의할 점은 주말, 공휴일에는 할인요금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비행기(항공기), 여객선도 요금을 할인해 줍니다. 국내선 항공은 10%, 여객선은 무려 20%나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국내 한정이긴 하지만 제주도 등을 갈 때 좋습니다.


 2.  세금, 보험료 혜택

65세이상 노인 혜택 중 중점적으로 봐야할 부분이 바로 세제 관련 부분입니다. 상속세와 상속세 인적공제와 관련해서는 60세 이상, 1인 기준으로 3천만원씩 공제가 가능합니다. 소득세의 경우에는 생계를 같이하는 60세 이상 직계존속 부양자에게 1인에게 연간 100만원의 공제가 가능합니다. 같이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으면 이런 것을 꼭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양도소득세 또한 혜택이 있습니다. 부모, 자녀가 각각 주택을 소유하여 따로 살다가 세대를 합칠 경우 양도소득세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자녀가 부모를 모시기 위해, 사위가 장인, 장모를 모실 때, 며느리가 시부모님을 모실 때 세대를 합치면 부양가족 공제 대상이 됩니다. 아버지는 60세, 어머니는 55세 이상 봉양가족공제 대상이 됩니다. 65세 이상 노인 혜택 중, 6천만원 이하 세금우대 종합저축 10% 분리과세, 주민세 면제, 부모봉양자에게는 임대주택 우선 공급 및 주택분양 우선권 혜택 또한 있습니다.



국민건강 보험료 부담 또한 줄일 수 있습니다. 재산이 6천만원 이하이고 연소득이 360만원 이하일 경우 가능하고, 건강 보험료를 경감시키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람에 따라 크게 차이가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지만 소득이 적은 경우 이런 것도 알아보면 도움이 됩니다.


- 재산 6천만원 이하 30%

- 재산 9천만원 이하 20%

- 1억 3,500만원 이하 10%



 3.  문화 관련 혜택

국내에 있는 여러 국공립박문관, 고궁, 능 등의 시설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공립국악원에서 하는 공연은 무려 50% 할인된 요금으로 관람이 가능하며, 국가지방단체가 출연하거나 경비를 지원하는 법인이 운영 및 운영위탁을 하는 공연장에서는 무려 50% 요금할인을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4.  의료 혜택

아마 65세이상 노인 혜택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의료 관련 복지가 아닐까 합니다. 먼저 노인치과 임플란트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만 65세 이상, 치아가 부분무치악환자인 경우로, 치아가 하나도 없을 경우는 임플란트 지원 혜택을 받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65세 이상 노인 의료 혜택 중 임플란트는 평생 두개까지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에서 30%, 차상위 계층에서는 10 ~ 20%, 그리고 의료급여 1종일 경우 10%, 2종인 경우 20%의 자기부담률로 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대상자의 경우 치료를 받는 치과(병원) 혹은 건강보험공단 지사에 대상자 등록을 신청해야 합니다. 의료급여수급자의 경우는 보건소, 주민센터에 대상자 등록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틀지 지원 프로그램도 있는데, 65세 이상 윗잇몸 혹은 아랫잇몸에 치아가 하나도 없을 경우, 부분틀니는 남은 치아를 이용하여 가능할 경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플루엔자 및 폐렴구균 무료접종도 가능합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경우 건강진단 희망자 및 노인건강 진단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2년에 1회 보건소, 국공립병원 등에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검진 또한 받을 수 있습니다.



 5.  노인돌봄 서비스 이용가능

지속적인 관심과 도움이 필요한 독거노인을 위한 서비스 입니다. 기본적인 가사지원 뿐만 아니라 안전상태 확인, 생활교육 등을 지원해 줍니다. 65세 이상의 노인일 경우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시거나 전화 및 우편 등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6.  기초연금제도

만 65세이상, 소득하위 70% 이하인 동시에 단독가구일 경우 월 최대 25만 3,750원을, 소득하위 20%이하인 경우는 월 최대 30만원까지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부부가구일 경우 소득하위 20%이하이면 48만원, 소득하위 70% 이하라면 40만 6,000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7.  일자리, 사회활동

충분히 활동할 수 있고 일자리가 필요할 경우 이와 관련한 혜택 또한 받을 수 있습니다. 만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일 경우 사회활동 중 공익활동, 만65세 이상일 경우 재능나눔활동 등의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사회서비스형 노인일자리, 시장형사업단 노인일자리 지원이 가능합니다. 고령 친화기업, 기업연계형, 인력파견형, 시니어인턴십 등의 노인일자리 지원을 받을 수 있고, 60세 혹은 65세 등의 자격이 있으니 이 부분을 꼭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8.  노인 통신비 감면

기초연금을 받는 65세 이상의 노인은 한달에 11,000원의 통신비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신비 감면 대상의 자격은 '65세이상, 소득하위 70%의 기초연금을 받는 사람' 입니다. 통신비 감면 혜택을 받는 방법은 고객센터 114에 전화를 걸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에 정리하겠습니다.


▼ 노인 통신비 감면 신청방법

1. 이동통신사 대리점 문의

2. 이동통신사 114 문의

3. 복지로 이용하는 방법

5. 주민센터에서 기초연금 신청할때 같이 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