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 치매에 좋은 음식 정리

- 건강|2019. 9. 22. 22:34

노인성 치매에 좋은 음식, 약초


어떻게 보면 암보다 무섭다고 생각할 수 있는 치매, 아마 인간이 이것을 정복하면 행복지수가 훨씬 더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람을 알아보지 못한다는 점,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주변인들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는 점 등으로 인해 가족들을 힘들게 하기도 합니다. 치매를 발생시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은 대표적으로 알츠하이머병이 있는데, 본인도 모르게 서서히 발병하고, 기억력 등의 인지능력이 악화되기 시작합니다. 오늘은 이런 노인성 치매 초기, 중증 증상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 약초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1.  견과류

뇌 건강 및 기억력 향상을 도와주는 대표적인 음식은 땅콩, 호두, 잣 등의 견과류가 있습니다. 뇌 기능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어르신 뿐만 아니라 중장년층, 어린이들에게도 좋습니다. 세포막을 구성하고 있는 불포화지방산 뿐만 아니라 손상된 뇌세포가 더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레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요즘에는 편의점, 슈퍼 등에서 소량씩 판매하기 때문에 구하기도 쉽습니다. 한번에 다량을 섭취하기 보다는 조금씩 여러번 나눠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2.  블루베리

여러 베리 종류들과 같이 슈퍼푸드 중 하나로 알려진 블루베리는 맛 뿐만 아니라 여러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안토이사닌이 풍부하여 인지기능 저하에 도움이 되고, 눈에도 효능이 있기 때문에 시력이 좋지 않거나 눈이 피로할 경우 섭취하면 좋습니다. 치매 예방 뿐만 아니라 항산화 효과도 뛰어난 블루베리는 주로 여름에 많이 먹지만, 대형마트 등에서 냉동으로 된 제품을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1년 내내 먹을 수 있습니다. 요거트 혹은 뮤즐리, 시리얼 등을 드실 때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


 3.  청국장

한국 음식하면 된장찌개, 김치찌개와 함께 빼놓을 수 없는 요리가 바로 청국장 입니다. 집중력과 기억력 등 뇌가 담당하는 능력을 향상 시켜주는 레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암, 다이어트 효과도 있어서 살을 빼는 분들 혹은 몸관리를 하는 분들께 추천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보통 청국장은 찌개로 많이 만들어 먹는데, 취향에 따라 여러 형태로 드셔도 됩니다.



 4.  연어

여러 생선들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우리 신체에 많은 도움을 주곤 합니다. 그 중에서도 연어는 아스타잔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신체의 유해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고, 뇌 신경기능에 도움을 주는 DHA 또한 많이 들어 있습니다. 오메가 3 또한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혈관성 치매 예방을 위해 노후, 노년기에 있는 노인들은 연어를 어느정도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5.  달걀 노른자

​국민 반찬으로 유명한 계란 또한 노인성 치매에 좋은 음식, 식품 중 하나입니다. 노른자에는 뇌의 구성성분인 콜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치매 발생률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레시틴 또한 풍부하여 뇌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꼭 계란이 아니더라도 메추리알, 오리알 등 새의 알에는 뇌기능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반찬으로 쉽게 먹을 수 있는 시금치가 있고, 노인성 치매에 좋은 약초 종류에는 천마, 홍삼, 오미자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특히나 오미자는 과거 뇌졸중 및 중풍 예방을 위해 섭취하던 약초로,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홍삼 같은 경우 효능이 좋긴 하지만 체질에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본인에게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노인성 치매 초기증상 정리


- 기억장애

최근 일(먹은 음식 등)을 기억하지 못함

증상이 악화될 경우 예전 일도 기억못함


- 언어장애

표현을 잘 못하고 말을 뒤죽박죽


- 시공간 인지기능 장애

물건의 위치를 파악하지 못함


- 계산장애

물건을 살 때 간단한 숫자계산을 못함


- 심한 감정 기복

조울증, 우울증이 동시에 나타나고 예민해짐


- 운동장애

밤에 갑자기 일어나서 이상한 행동

이유없이 실내에서 왔다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