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오른쪽 가슴아래 콕콕 찌르는 통증 원인

- 건강|2019. 6. 8. 22:53

오른쪽, 왼쪽 가슴아래 콕콕 찌르는 통증



1. 여성의 유방통(유방 통증)

먼저 주기적 유방통의 경우 통증이 생리가 시작되기 며칠 전부터 시작되는데, 월경 직전에 최고조에 달하고 생리가 시작되는 시점에서 조금씩 줄어들곤 합니다. 가슴 통증을 호소하는 대부분의 여성들에 해당하며, 주로 20대 및 30대 층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양쪽 가슴이 쿡쿡 찌르듯이 아픈경우도 있고 주로 윗쪽(겨드랑이 사이)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2. 근육, 인대 및 신경통

몸의 이완 및 스트레칭이 부족한 경우 가슴 아래 콕콕 찌르는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너무 한 자세로만 일을하거나 앉아 있지는 마시고, 적당한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시면 통증이 감소하거나 사라진다고 합니다. 또는 병원 등에 방문하여 마사지를 받거나 소염진통제, 근육이완제를 사용하셔도 도움이 됩니다.


3. 간담(지방간, 간염, 담낭염, 담석증 등)

오른쪽 갈비뼈 아래 근처 통증의 경우 생각보다 많은 원인이 있는데, 이는 병원 방문을 통해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검사 결과에는 아무 이상이 없을 수도 있으나,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위에는 쓸개 및 간이 위치하고 있는데, 이들 장기에 문제가 있을 경우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급성 담낭염 질환의 경우는 상복부(배)에 통증이 발생하며 구토 및 메스꺼움 등이 발생합니다. 이는 복부 뿐만 아니라 어깨까지 통증이 올라올 수 있고, 그 정도가 매우 심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4. 늑골의 골절

갈비뼈가 골절됐을 경우 우측 옆구리, 겨드랑이 부분에 콕콕 찌르는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위를 만져봤을 때 아픈 정도가 심해지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병원에서 엑스레이, 초음파 검사 등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고 골절 치유에는 한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5. 늑간 신경통

보통 여성분들에게 나타나곤 하는데, 왼쪽보다 오른쪽에서 나타나는 편입니다. 잠깐 통증이 느껴졌다가 사라지곤 하는데, 신경이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정 수술이 원인힐 수도 있고, 등에서 가슴쪽으로 아픔이 느껴집니다. 혹시나 최근에 수술을 받았거나 충격을 받는 적은 없는지 생각해 보시고, 심하게 아프다면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이 외에도 여러 스트레스 및 불면증, 생리불순, 흡연으로 인한 니코틴 과다 흡입, 술(알콜)과 카페인(커피 등) 음료 과다 섭취, 비만, 갑상성질환 등 또한 가슴 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장기간의 야근 등으로 과로를 겪고 있다면 심장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으니 필히 검사를 받아보시고 치료 및 휴식을 충분히 취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