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 건강|2019. 6. 14. 00:16

손가락 끝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피부 갈라짐 원인


보통 노가다 혹은 농사 등 신체적으로 힘든 일을 많이 했을 때 손이 갈라지고 상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의외의 원인으로 손 껍질 벗겨지는 증상, 갈라짐 등이 나타나곤 합니다. 집에서 가사일(집안일)을 하는 주부 뿐만 아니라 원룸에서 1인 가정으로 살고 있는 자취생, 직장인들에게도 나타나곤 하는 이것, 크게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손무좀

갈라지는 정도는 아니고, 벗겨지는 정도가 작고 각질이 일어나는 수준이라면 무좀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흔히 발가락 사이에 발생한다고 알고 있는데, 손가락 끝 및 마디 사이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무좀에 걸린 발을 잘못 만져서 옮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가락 사이 및 마디가 흰색으로 짓무르고 갈라지며 각질이 발생하거나, 전체적으로 두껍게 껍질이 생기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물집이 있을 경우는 심하게 가려울 수 있으므로 병원 혹은 약국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주부습진

주로 설거지, 빨래 등을 하고난 후 손에 남은 잔여세제를 제대로 씻지 않았을 경우 습진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나 큰 통으로 파는 영업용 세제(퐁퐁 등)들은 강력한 세척력 때문에 피부가 약한 사람들은 고무장갑을 꼭 끼고 사용해야 합니다. 어느정도는 피부 표면에서 막을 수 있지만, 합성세제는 생각보다 독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손 마디마디를 깨끗하게 헹구고 씻어야 합니다.


습진 또한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증상, 피부 갈라짐이 발생하고 가려움을 동반하므로, 정도가 심할 경우 병원 진찰을 받으시고 처방에 따라 연고 등을 발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민간요법 지식으로 이상한 물질이나 식품 등을 바르다가 세균에 감염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런 행동은 어리석은 것이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3. 한포진

혹시나 손가락 사이에 작은 물집들이 여러개 나타난다면 한포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초기증상으로는 작고 투명한 물집이 여러개 발생하는데, 심해질 경우 주변으로 급격하게 번지며 화끈거림, 가려움 등을 동반합니다. 심할 경우 껍질이 벗겨지는 증상이 나타나며 물집이 터질 경우 진물이 나옵니다. 심각할 경우 연고 뿐만 아니라 약을 복용해야 할 수 있는데, 가렵다고 너무 긁거나 하진 마시고 가까운 피부과 등을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