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몽우리 생기고 초경은 언제 시작 하나요

- 건강|2019. 6. 5. 00:39

가슴 몽우리 생기고 초경 시작하는 시기



1. 초경 시작 시기

보통 만 11세에서 13세 정도라고 알려져 있는데, 만약 다른 아이들보다 키가 크는 속도가 느리거나 2차 성징이 없을 경우는 대략 만 13세까지, 그리고 키가 많이 크면서 2차 성징이 있을 경우는 16세 정도까지 기다려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마다 생리 시작 시기가 다르며, 초경이 너무 빠르면 성장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멈출 수도 있으니, 늦는 것 같다고 해서 조급한 마음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2. 신체 변화

초경이 오기 전 몸에 나타나는 변화를 몇가지 살펴보면, 먼저 가슴 몽우리가 생기고 가슴이 봉긋해지기 시작합니다. 이것 또한 개인차가 있고, 몽우리가 생긴 후 1년 6개월에서 2년 정도면 초경을 시작하게 됩니다. 냉 분비물이 증가하며 음모가 자라나기 시작합니다.


보통 흰색 혹은 노란색 냉이 나오지만, 초경이 시작되면 갈색으로 바뀌게 되고, 갈색 냉이 나오기 시작한 후 몇달 내에 겪는다고 하네요. 물론 이것도 아이들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아랫배에 통증이 느껴지고 손발이 붓는 등의 신체변화 뿐만 아니라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나고 단 음식을 찾는 등의 심리적 변화도 나타납니다.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3. 준비해야 할 사항

아마 갑작스럽게 초경을 하게 되는 경우 많이 당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나 학교, 학원을 다니면서 걱정을 하지 않을까 합니다. 먼저, 학교 등에서 만약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증상이 나타난다면 보건실에 방문하여 생리대를 부탁드릴 수 있고, 가까운 편의점 및 슈퍼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으니 구입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있을 경우를 대비해 항상 챙기고 다니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되겠죠.


생리를 시작하고 1 ~ 3일 정도는 양이 많을 수 있으므로 대형제품을 착용하시면 새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는 오버나이트 제품이 있겠죠. 생리를 하는 시기에는 힘든 운동을 피하고 신체(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맥반석, 찜질팩 등을 아랫배에 올려놓는 것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