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뾰루지가 나는 이유

- 건강|2019. 6. 1. 23:16

얼굴, 턱 뾰루지 나는 원인



1. 부위별 신체 기능 원인

이마, 코밑(인중), 볼 등의 얼굴 부위는 몸의 장기가 좋지 않을때 뾰루지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먼저 왼쪽볼 및 오른쪽볼의 경우는 폐, 간장 등이 좋지 않을때, 이마의 경우 심장이 좋지 않을때, 턱 뾰루지는 신장이 좋지 않을 경우 난다고 합니다. 기초적인 체력 및 건강관리를 어느정도 해주시고, 기름진 음식 줄이기, 사과 혹은 키위, 블루베리 등 피로회복과 피부에 좋은 과일, 음식 섭취 등을 권장합니다.


또한 코밑(인중) 등 코 주변에 여드름 등이 나는 경우는 소화기능이 약해졌을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심한 변비, 숙변 등을 겪고 있을 경우 더욱 심해지므로 먼저 변비 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및 식이섬유 섭취, 비타민이 풍부한 식사, 그리고 지방이 많은 인스턴트 음식 피하기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2. 세균성 혹은 영양결핍

입주변에 나는 염증을 여드름, 뾰루지 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보통 세균감염 또는 영양소 부족 등의 이유로 입가 주변이 무언가가 나고 갈라지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죠. 입꼬리에 나타나는 염증일 경우 구각구순염, 입술 전체에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염증 및 각질 벗겨짐 등은 접촉입술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과 혹은 내과 등의 병원 방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뾰루지 가라앉히는 방법


밀가루로 만들어진 음식, 기름에 튀겨 트랜스 지방이 높은 인스턴트 음식은 되도록 줄이거나 피하시고, 몸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는 음주 또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밀가루 및 기름진 음식은 피지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턱 뾰루지 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및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제철과일을 많이 드세요.


평소에 세안을 깨끗하게 하고 수면을 충분히 취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얼굴을 빡빡 문지른다거나 자주 씻을 경우 더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청결을 유지해주셔야 노폐물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가 건조하고 갈라지는 느낌이 들 경우 수분 보충 또한 해주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