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인대가 늘어났을때 처치법

- 건강|2019. 5. 30. 04:21

무릎인대가 늘어났을때 대처법



인대가 늘어나는 것을 보통 염좌라고 부르는데, 생각보타 통증이 심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상생활 및 스포츠 등에서 발목 혹은 손목과 같은 부분들 또한 이와 비슷하게 많이 다치곤 하죠. 처음에는 아픔 및 붓기가 나타나고, 만약 출혈까지 동반된다면 피부에 멍자국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무릎 인대가 늘어났을때 그 부위를 손으로 살짝 눌러보면 가장 아픈 부분이 있는데, 바로 이 부분에 손상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죠.


무릎 인대가 늘어났을 때 처치법은 될 수 있으면 빨리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얼음찜질을 해주시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통증이 어떻게 느껴지느냐에 따라 며칠 쉬면 되는 수준인지, 아니면 병원 진단을 받아봐야 하는 수준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심각하다면 의사의 진료에 따라 수술까지 받아야 하겠죠.


무릎 인대 손상이 가벼운 수준이라면 일주일 정도 무릎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연치료가 되기도 합니다. 만약 자연치유가 되지 않고 통증이 심해진다거나, 몸의 무게를 지지하는 힘이 떨어지고 움직임 또한 많이 불편하다고 생각될 경우 되도록 빨리 정형외과를 방문하여 엑스레이를 찍어보고 치료법을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인대 찢어짐을 발견하지 못하고 그냥 둔다면 만성적인 염좌가 발생할 수 있고, 이는 일생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무릎 인대 염좌, 사고 예방법


축구 혹은 농구, 야구 뿐만 아니라 달리기 등의 운동을 할 때에는 팔, 다리 준비운동을 충분히 하시고 바른 자세로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랜만에 할 경우는 스트레칭을 꼼꼼히 하셔야 합니다. 본인의 몸 상태에 따라 적절한 운동량, 운동강도 및 시간을 유지하시고, 첫날에는 운동강도를 70% 정도로, 그리고 80%, 90% 등 단계적으로 올리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