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이 좋아하는 음식

- 건강|2019. 5. 28. 23:29

노인들이 좋아하는 음식, 반찬



어르신, 노인들은 신체적으로 노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가 약하고 입안에 침이 잘 돌지 않습니다. 따라서 음식을 먹는 것부터 힘들 수가 있고 미각 또한 많이 잃은 상태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스트레스, 불안증 등을 겪고 있을 수도 있죠. 섭취에서 소화까지 젊은 사람들과는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음식 접대에 조금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죽과 같은 형태의 음식이 좋습니다.


외식으로 좋은 부드러운 음식 추천 목록을 살펴보면, 먼저 소화시키기 좋은 샤브샤브 종류가 있고, 해물 누룽지탕, 그리고 가격이 조금 비쌀 수도 있으나 대접하기는 정말 좋은 신선로, 부드러움 뿐만 아니라 목넘김도 좋은 유산슬 등이 있습니다. 만약 집에서 음식을 장만할 경우, 쇠고기무국(소고기 맑은 장국), 여름철 시원한 별미인 콩국수, 고등어구이 혹은 연어훈제, 섭취 및 소화가 잘 되도록 살짝 데쳐서 만든 여러 채소 무침, 잘 익힌 야채볶음, 감자 샐러드, 두부로 조리한 음식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노인들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들은 삼계탕, 오골계 백숙 등이 있습니다.


▶ 어르신 식욕을 올려드리는 방법


1. 노인 혼자 식사하지 않도록 한다

2.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 제공

3. 드시기 편하도록 다듬어 조리한 음식

4. 종종 새로운 것을 소개해 드린다

5. 식사 전 약간의 산책 등 걷기 운동



몇가지 주의점을 더 언급해 보면, 김치 혹은 염분이 많은 자극적인 맛의 나물 류는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간을 적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아찌 등의 염장식품 또한 자제할 필요가 있죠. 이빨 없이 먹을수 있는 음식 종류는 위에서 언급했던 죽이 좋은데, 해물죽, 야채죽 혹은 닭죽, 소고기죽 등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종류들을 권장하곤 합니다. 간을 할때도 너무 소금만 사용하기 보다는 초간장, 초고추장 혹은 유자, 레몬 등을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들에게 좋은음식, 무작정 우리에게 맞추려고 하기 보다는 조금씩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