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들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

- 건강|2019. 5. 24. 02:03

노인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



여름철 뿐만 아니라 겨울철 보양식은 남녀노소에게 관심거리 중 하나입니다. 딱히 뭔가를 한 것도 없는데 몸이 찌뿌둥하고 피곤할 때, 원기회복을 위한 무언가를 찾기 마련이죠. 누군가에게는 익숙할 수도 있으나 다른사람들에게는 생소할 수도 있는 여러가지 노인들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 식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삼계탕

대표적인 보양식은 바로 닭고기 입니다. 병원에서 환자들에게 꼭 공급하는 식재료 중 하나죠.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고 풍부한 단백질, 그리고 낮은 지방 함량으로 심혈관 질환 등 여러 성인병 예방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돼지고기, 소고기 등의 육류에 비해 연하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약한 어르신들에게도 좋죠. 이빨 없이도 먹을 수 있는 음식, 고기입니다.


2. 황태

정말 맛있게 하는 식당에서 황태구이 조림을 시키면 밥 두공기 쯤은 뚝딱 입니다. 고단백 저지방으로 아이들 뿐만 아니라 노인들에게도 좋습니다. 높은 영양가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이 아주 낮아서 건강식으로도 그만이죠. 또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기력회복에 아주 좋은 음식 입니다.


3. 전복

조금 비싸긴 하지만 먹을 기회가 있다면 꼭 먹어봐야 하는 어패류 입니다. 단백질이 많고 지방은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 에도 괜찮은 식품이죠. 뇌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아이를 낳은 산모의 산후조리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보통 삼계탕이나 전복죽 등으로 만들어서 먹곤 합니다.



4. 장어

노인들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 하면 장어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 그리고 우리 몸에 필수적인 여러 성분들을 고루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맛 또한 기가 막힌 식재료 입니다. 뮤신 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은 남성들의 원기회복에 매우 좋은 성분으로, 장어가 유명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양념 구이, 장어탕 등으로 많이 먹곤 하는데, 뼈만 잘 골라내면 어르신들이 먹기도 좋습니다.

 

5. 소고기

영양가 뿐만 아니라 맛 또한 일품으로 꼽을 수 있는 소고기는 사실 특별한 설명이 없어도 되는 수준입니다. 평소에 몸이 허약 하다고 느끼거나 집중력이 낮아졌다고 생각될 때 소고기 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철분 및 엽산, 아연, 그리고 필수 아이노산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 B, C 등도 고루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매우 효능이 좋습니다.

 

6. 더덕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찾는 자양강장 식품하면 바로 더덕이죠. 그 효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식용 뿐만 아니라 한방에서 약용으로도 많이 쓰이는 식품입니다. 칼슘 및 인이 풍부하고, 인삼에 있는 사포닌 성분 또한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장을 튼튼하게 하여 소화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7. 브로콜리

소화도 잘 되고 먹기도 부담없는 채소는 바로 브로코리가 있습니다. 풍부한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고 철분 또한 들어 있어 갱년기, 폐경기를 겪는 여성분들에게도 권장하는 채소 중 하나죠. 또한 피로회복 및 각종 질병 예방, 피부관리 등에도 효능이 좋은 야채 입니다.


8. 오미자 및 구기자

피곤한 사람들에게 한번씩 권하는 구기자 및 오미자는 다이어트 체중감량 효과 또한 좋다고 알려진 열매 입니다. 이들에게 함유되어 있는 성분들은 눈을 맑게 해주고 신체 내 간장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보통 말린 열매로 차를 끓여서 섭취합니다. 


9. 매실

위장에 특효가 있어 체기가 있거나 구토를 할때, 식중독에 걸렸을 때 등의 상황에서 많이 사용하는 과실입니다. 소화기능을 향상시켜줄 뿐만 아니라 구연산, 칼륨, 칼슘 등의 무기질 비타민이 매우 풍부하여 기력회복 뿐만 아니라 건강관리에도 으뜸인 식품입니다. 장아찌 혹은 차 등으로 먹곤 합니다. 요즘은 각종 음료 뿐만 아니라 건강식품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