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0분 걷기 체중감량 어느정도

- 건강|2019. 5. 23. 19:42

하루 30분 한달 걷기 체중 감량 효과



꼭 돈을 지불하고 좋은 헬스기구, 운동기구를 사용해야만 살을 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로지 시간과 자신의 의지 하나만으로도 최소 10kg 이상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례들이 정말 많은 것을 보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죠. 그 중에서도 가장 기초적이면서 누구나 추천하는 방법이 바로 하루 30분 걷기 입니다.


1. 걷기의 효과

대한민국 성인 남성 기준으로, 몸에 약간의 땀이 날 정도의 속도로 1분동안 걸을 때의 거리는 약 700m(0.7km), 걸음 수는 약 100보에서 120보, 그리고 소모열량(칼로리)은 4 ~ 5 kcal  정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100분 정도를 걸으면 1만보가 되고, 칼로리는 400 kcal 에서 500 kcal 정도가 됩니다. 만보를 걷는데 1시간 반 정도에서 두시간 정도가 걸리는 셈이죠.


각종 사례들을 보면 '퇴근 후 버스 정류장 몇개 정도는 그냥 걸어서 온다거나, 집에 도착후 운동복으로 갈아입고 30분에서 한시간 정도 약간의 땀이 날 정도 걷기를 한달 에서 두달 정도 지키다보니 대략 50kg 에서 10kg 정도를 감량할 수 있었다, 그리고 살을 빼는 것 뿐만 아니라 매끈한 허벅지, 엉덩이의 하체(다리)를 만들 수 있었다' 라는 내용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2. 집에서 할 경우

혹시나 여러 이유로 인해 집에서 밖에 하루 30분 걷기 운동을 해야할 경우 운동기구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스텝퍼(스테퍼) 라고 불리는 제자리 걷기 운동 기구들을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데, 다리를 이용해서 좌우로 약간 눌러준다는 느낌으로 하는 좌우왕복운동기구로 20 ~ 30분 정도만 하더라도 생각보다 힘들고 땀이 많이 납니다.


런닝머신 또한 헬스장 혹은 집에서 하는 실내 걷기 운동 기구 중 하나이지만, 생각보다 가격이 비쌀 뿐더러 제품의 크기가 어느정도 크기 때문에 작은 원룸 등에 사는 경우 설치가 곤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밖에서 직접 걷는 것보다 운동효과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므로 많은 시간을 소모해야 한다는 점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