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설날 기차표 예약방법 정리, PC, 스마트폰 앱

- 기타|2019. 1. 11. 01:43

■ 2019 설날 열차표 예약하기


▶ 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거나 터미널에서 고속버스, 혹은 자신의 차를 가지고 가는 것도 좋지만, 장거리 여행은 역시 기차가 여러모로 장점이 많죠. 수십년간 대표적인 대중교통으로 자리잡고 있는 열차는 빠른 이동 뿐만 아니라 나름대로의 운치도 있습니다. 직장의 출근 혹은 설날과 추석 등의 명절 기간동안 서울 혹은 대전, 부산, 춘천 등으로 장거리 이동을 할 때 탑승하는 KTX, 무궁화호 등의 표를 예매하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볼게요.


 1.  PC(컴퓨터)를 이용한 예약

▼ 먼저 레츠코레일 사이트로 접속을 하신 후, 기차표 예약 부분을 살펴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승차권, 할인승차권, 4인 동반석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인원정보와 장애급수, 좌석종류를 정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어른으로 선택하고 행선지는 출발역에 대전, 도착역은 부산을 입력했습니다. 날짜는 연휴기간보다 조금 빠른 날짜를 지정했습니다. 아마 연차를 내거나 해서 하루정도 빨리 가는 사람도 있겠죠.


▼ 검색을 하시면 결과가 표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직통 혹은 환승인지 먼저 확인하시고, 열차번호와 종류, 출발시간과 도착시간, 특실 혹은 일반실, 그리고 자유석인지 입석인지 등을 한번 둘러보세요. 저는 보통 KTX나 ITX를 이용하는데,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무궁화호를 타기도 합니다. 조금 불편하고 느리더라도 일단은 탑승하는 것이 중요하죠. 물론 무궁화호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려면 반나절은 타야합니다. 기차 안에서 도시락도 먹고 해야하죠.


▼ 원하시는 열차의 운임요금 정보를 보시면 특실과 일반실, 입석 혹은 자유석 구분별로 어른, 어린이, 경로(노인)에 따른 요금이 있습니다. 제가 선택한 무궁화호의 요금은 어른이 17,800원이고 어린는이 8,900원 입니다. 경로는 12,500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일반실 좌석 기준으로, 입석은 조금 더 저렴합니다. 저렴해서 입석을 고르기보다는 늦게 표를 예약해서 어쩔 수 없이 고르는 경우가 많죠. 여기서 한가지 알아야 할 점은, 표를 제대로 구하지 않고 몰래 타는 경우 적발 시 몇배 이상의 벌금을 물 수 있습니다. 저는 실제로 옆사람이 걸리는 걸 봤습니다.



 2.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기차표 예약

▼ 소유하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여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의 마켓에서 코레일톡 어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설치해주시고, 회원가입 등의 절차를 거치신 후 앱을 실행하면 하단과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엔 서울에서 부산으로 가는 열차 예약을 해보겠습니다.


▼ 원하시는 행선지를 선택하신 후, 스마트폰 화면의 아래를 보시면 열차시각과 운임요금, 좌석선택 메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좌석을 고르는 과정을 빼먹으시면 안됩니다. 그냥 넘어가시면 임의로 선택되기 때문이죠. 보통 복도(내측)보다는 창측을 선호하므로, 창가(창문)쪽을 원하실 경우 반드시 선택해주세요.


▼ 이렇게 아래와 같이 잔여석 갯수와 함께 창측 및 내측의 좌석선택이 가능합니다. 또한 순방향인지 역방향인지 정해야 하는데, 순방향은 말 그대로 기차아 나아가는 방향이고 역방향은 반대방향입니다. 굳이 신경쓰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혹시나 거꾸로 이동할 때 약간의 거부감이 있을 경우 순방향으로 타셔야 합니다.


▼ PC에서 확인한 것처럼 코레일톡 앱으로도 운임요금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선택한 서울 - 부산행 KTX의 요금을 보면 특실은 83,000원이고 일반실은 59,800원입니다. 그리고 입석은 50,800원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특실이 다른 열차칸에 비해 꽤 비싼데, 그 나름대로의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과 간식용 과자를 주고, 기타 편의를 제공합니다.



▼ 본인이 이동하려는 지역은 어떤 기차 노선을 타야하는지 모를 경우, 코레일톡 어플리케이션에서 서비스하는 지도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경부선은 인천공항과 서울, 용산, 동대구, 신경주, 포항, 경산, 울산 등으로 이동이 가능하고 호남선은 광명, 오송, 공주, 서대전, 논산, 나주, 목포까지 갈 수 있습니다.


▼ 경전선의 노선을 보면 검암, 행신, 천안아산, 김천구미, 밀양, 창원, 진영, 마산, 진주까지 가능하고, 전라선은 서울에서 논산, 전주, 남원, 곡성, 구례구, 순천, 여천, 여수 엑스포까지 이동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가고자 하는 지역과 노선을 잘 확인해 주세요.


▼ 서울부터 연결된 강릉선은 양평, 만종, 횡성, 둔내, 평창, 진부, 강릉까지 이동이 가능합니다. 특히나 강원도는 여름 휴가철 뿐만 아니라 겨울여행으로도 유명한 곳이기 때문에 기차여행을 하기가 아주 좋습니다. 강원도에 학교가 있어서 통학을 한다거나, 전원주택을 짓고 사는 경우 수도권으로 출퇴근을 해야하는데 이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 이런 정보들 뿐만 아니라 여러지역에서 서비스하는 각종 여행열차에 대한 내용들도 볼 수 있습니다. 백두대간협곡열차는 여름과 겨울에 각각 다른 묘미를 느낄 수 있는 패키지입니다. 나름 저렴한 가격에 온돌 등이 있는 기차를 탈 수 있는 여행패키지도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시간이 날 때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생활정보, 팁 더 보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