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색이 노란 이유, 뿌연 이유

- 건강|2020. 9. 12. 00:06

소변색이 뿌연 이유, 노란 이유 


오줌 색깔은 사람의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이 좋지 않을 때, 요로에 염증이 있을 때는 특이한 색의 소변이 나오게 됩니다. 특정 식품을 먹었을 경우에도 소변색이 변하는데, 이로 인해 비타민과 소변 노란색이 연관되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소변 색깔이 노란색일 때 혹은 뿌연색, 적갈색일 때는 어떤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란색 소변

비타민B 혹은 C가 들어있는 비타민제를 복용하거나, 이런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했을 경우 노란색 소변이 나오게 됩니다. 이 사실을 잘 모르는 경우, 내가 먹은 것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비타민 C를 많이 복용하곤 하는데, 오줌이 노랗게 나왔다면 비타민 성분이 몸에 잘 들어갔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따라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짙은 노란색, 투명한 색

오줌의 색깔이 짙은 노란색을 띨 경우, 몸에 수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입니다. 특정 질병과는 상관이 없고, 물을 많이 마셔주면 다시 색이 투명해지고 옅어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변의 색이 노란 이유는 우리의 몸에서 분비되는 유로크롬, 유로빌린 이라는 색소 때문입니다.


붉은색 소변

빨간색 혹은 분홍색의 소변이 나올 경우,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먼저 붉은 색소가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했을 때 입니다. 빨간색의 베리 혹은 비트와 같은 것을 많이 먹었을 경우, 붉은색 오줌이 나올 수 있습니다. 결핵환자가 결핵약을 복용했을 때도 붉은 소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심한 운동을 장시간 동안 했을 때도 붉은색 오줌이 나올 수 있습니다. 특정 단백질이 소변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방광염, 요로결석 등을 앓고 있는 환자 또한 빨간 오줌이 나올 수 있는데, 이럴 경우 진료를 받아보세요.



진한 황갈색 

소변의 색이 진한 노란색을 넘어서 황갈색, 적갈색 등으로 보인다면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담즘 대사에 문제가 있을 경우 빨간색의 빌리루빈이 소변으로 빠져나오게 되는데, 이로 인해 적갈색 혹은 진한 갈색의 오줌이 나올 수 있습니다. 수분 보충이 많이 부족할 경우에도 진한 황갈색 소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단 물을 많이 마셔 보시고, 증상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거품이 많은 소변

마치 비누나 세제를 풀어놓은 것처럼 거품이 많이 발생할 경우,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고 있는지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이 증상을 장시간 방치할 경우 만성 콩팥병으로 이어질 수 있고, 기타 여러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면 반드시 비뇨기과 등을 방문해 보세요.


초록색 소변

녹색 혹은 파란색의 소변이 나오는 건 흔하지 않은 일입니다. 자신이 유전적으로 어떤 질환을 앓고 있거나 특정 약물을 복용했을 경우, 그리고 식용색소를 섭취했을 경우 파란색 소변을 보기도 합니다.



소변이 노란색 일때, 그리고 다른 여러가지 색깔일 때는 어떤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냄새 또한 중요한데, 평소와 다르게 악취가 심하고 이상한 냄새가 날 경우 요로계 염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코를 찌르는 듯한 악취가 나는 건 세균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이런 증상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비뇨기과 등을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늘 건강하시길 바라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