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에서 뚝뚝소리가 나는 이유

- 건강|2020. 8. 22. 17:08

허리에서 뚝뚝소리가 나는 이유


일상 속에서 생활을 하거나 일을 하다보면 골반과 고관절, 허리 부근에서 뚝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 좌우로 몸을 풀다보면 이런 소리가 나기도 하는데,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택배기사 혹은 일용직, 그리고 기타 몸을 쓰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 겪는 허리에서 뚝 소리나는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상체에서 엉덩이,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은 척추관, 신경군관 이라고 불리는 통로를 지납니다. 이 척추관 및 신경군관이 좁아질 경우 허리 부근에 통증이 나타나게 되고, 하체에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다리 신경과 관련한 통증이 있을 경우 척추관 협착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고 누운 상태에서 일어나기가 힘들 때, 오래 걸으면 다리가 저리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 질환을 앓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허리디스크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허리디스크 또한 허리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이유,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척추뼈 사이에는 디스크가 있는데, 어떤 원인으로 인해 디스크가 튀어나올 경우 주변 신경을 누르게 됩니다. 이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허리를 앞으로 굽힐 때 고통이 느껴질 경우, 몸을 움직일 때 통증이 다시 나타날 때, 허리부터 다리까지 당기는 느낌이 나타날 경우, 허리에 찌릿찌릿한 통증이 나타날 경우, 그리고 묵직함이 느껴질 경우 허리디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기 위해 스트레칭을 할 때, 그리고 직장에서 몸을 풀 때 허리에서 뚝 소리가 나곤 합니다. 이런 소리가 나야 시원하다고 느끼고 스트레칭이 제대로 되었다고 생각하곤 하는데, 허리디스크 또는 목디스크를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은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뚝뚝 소리가 난다고 해서 무조건 나쁜 건 아닙니다. 관절을 적당하게 꺾어서 뭉친 부분을 풀어주면 스트레칭 효과가 나지만, 너무 자주하고 심하게 허리를 꺾을 경우 인대에 손상이 갈 수도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몸을 움직이기 힘든 겨울철의 경우, 근육이 긴장되어 있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무리한 스트레칭을 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운동과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긴 하지만, 잘못된 습관을 가질 경우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허리에서 뚝 소리나는 증상 치료 방법 및 이유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언제나 건강을 유지할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