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발등이 아픈 이유

- 건강|2020. 6. 24. 00:13

갑자기 발등이 아픈 이유


움직일 때나 걸을 때 갑자기 발등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찌릿찌릿한 통증이 있거나 붓는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증상이 경미할 때는 크게 걱정하지 않고 넘어가곤 하는데, 그 원인이 꽤 심각해서 치료를 해야할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발등 통증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결절종

사람의 신체 부위에 생기는 것 중에는 결절종 이라는 것이 있는데, 흔하게 나타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종양이라고 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피부 속에 나타나는 주머니 모양의 혹으로, 낭종성 종양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주머니 안에는 젤라틴 성분의 액체가 뭉쳐 있습니다. 사람의 신체 어느 부위에나 나타나는 것으로, 발등 또는 발바닥 등에도 나타나곤 합니다. 결절종의 크기가 크지 않고 일상 생활에서 큰 불편이 없을 경우 자연적으로 사라지기도 랍니다. 하지만 통증이 있고 결절종의 크기가 커서 직장 및 일상 생활에 불편을 느낀다면 피부과 등의 병원 방문을 통해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족골 골절

발가락과 발목 사이에 발등 뼈가 부러진 것을 중족골 골절이라고 합니다. 걷는 도중에 넘어져서 큰 충격을 받았거나, 심한 운동을 했을 때 나타납니다. 그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른데, 경미할 경우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발등이 붓고 심한 통증이 느껴질 경우는 족부 전문의를 만나서 진찰을 받아봐야 합니다. 눈으로 보기에는 멀쩡할 수도 있지만,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통풍

중장년층 이상의 연령대에서 자주 발생하는 통풍 또한 갑자기 발등이 아픈 이유 중 하나입니다. 발가락 뿐만 아니라 발등까지 통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걷는 것 조차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심하게 아프고 관절 부위가 붉게 부어오른다면 급성 통풍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통풍은 치료 후에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므로,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발등 힘줄염

구두, 운동화 등의 신발 끝을 너무 과도하게 묶을 경우 압박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심한 압박은 발등 힘줄염의 원인이 되곤 합니다. 평소에 신발끈을 강하게 묶는 버릇이 있다면 평소보다 느슨하게 해주시고, 발등 통증의 증상이 심하고 오래 갈 경우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갑자기 발등이 아픈 이유에 대해서 몇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원인은 일상 생활에서의 잘못된 습관이 될 수도 있고, 부주의 또한 원인이 됩니다. 발 건강을 위해서는 신발 뿐만 아니라 식습관, 위생 및 청결 등을 잘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뼈와 관련한 문제가 있을 경우 반드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