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이 아프고 토할 것 같은 증상

- 건강|2020. 4. 20. 21:03

골이 흔들리는, 토할 것 같은 증상 원인


최근에 어떤 질병을 앓지도 않았고 평소처럼 움직이는데 머리속이 흔들리는 증상,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단순한 편두통 부터 시작해서 신경과 관련된 질환, 눈 혹은 귀와 연관된 질환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중장년 이상, 노년층의 경우 조심할 필요가 있죠. 어떤 이유가 있나 살펴보겠습니다.



1. 안압 문제

눈(안구)에 무언가 이상이 있을 경우 머리 속이 아픈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녹내장 및 백내장과 같이 안압이 상승하는 눈 관련 질환일 경우 두통, 눈이 뻑뻑하고 흐릿함, 빛을 보면 눈이 시리고 아픈 증상, 물건이 두개로 보이는 복시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안과 진료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2. 기립성 저혈압

생각보다 많은 한국인들이 겪고 있는 것으로, 오랜시간 한자리에 서있거나 갑자기 일어날 경우에 나타납니다. 누워있다가 일어날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머리가 어질어질하고 토할 것처럼 속이 안좋아지는데, 나이에 상관없이 젊은층부터 시작해서 중장년, 노년층 까지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3. 말초성 현훈

귀와 관련된 어떤 문제가 있을 경우도 어지럽고 토할 것 같은 징후가 나타나는데, 전정신경계인 속귀에 문제가 있으면 나타납니다. 달팽이관, 세반고리관, 정전신경, 청신경 등이 있습니다. 만약 이런 기관, 신경에 염증과 같은 문제가 있으면 어지러움(현훈) 뿐만 아니라 구역질, 구토 등이 나타나며 주변이 빙빙 도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증상에 따라 며칠 안에 자연치유가 되기도 하지만, 증상이 심해질 경우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4. 뇌종양

이름부터가 참 무서운 질병인데, 뇌종양 또한 골이 아픈 증상, 속이 안좋은 위장 문제, 시력저하, 우울증, 기억력 감퇴 등의 여러 증상을 불러옵니다. 종양이 두개골 안에서 자라나면 머리가 지끈거리고 구토를 하며 어질어질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다른 원인으로 생각하고 중요치 않게 생각하다가는 차후에 심각한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상태가 어떤지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5. 뇌경색

혹시나 두통 뿐만 아니라 팔다리의 감각이 이상하고 마비증상이 나타날 경우, 그리고 말투가 어눌해지고 말 하는 것이 불편해질 경우, 세상이 빙빙도는 느낌이 들 경우는 뇌경색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질환의 정도가 약할 경우 자연치유가 되기도 하는데, 손상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릅니다.



6. 편두통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편두통 또한 어지럼증,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잇습니다. 만약 최근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다거나, 온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갑자기 움직였다면 편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일단 휴식을 취하시고, 진정이 되었다고 생각할 때 활동해 주시길 바랍니다.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성지방 낮추는 식단, 음식  (0) 2020.04.21
몸에 종기가 나는 이유  (0) 2020.04.20
목안이 답답한 이유, 불편한 증상  (0) 2020.04.20
몸이 뻣뻣해지는 원인  (0) 2020.04.19
배가 찢어질듯 아픈 증상 이유  (0) 2020.04.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