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괴불주머니 먹는 방법, 효능

- 건강|2019. 5. 6. 06:07

산괴불주머니 먹는 방법 및 효능


개미나리 혹은 멜라초 라고도 불리는 산괴불주머니는 보통 약용으로 많이 사용 합니다. 동의보감에 나타난 바에 의하면 염증과 통증을 줄여주며 해독하는 효과가 있고 타박상 및 피부병 등에 이용 한다고 합니다. 외형은 사진과 같이 잘게 찢어진 잎, 그리고 꽃이 피면 붉은 꽃대에 노란색 나팔 모양의 꽃이 달려 있습니다.



산괴불주머니 먹는 방법


먼저, 독이 있는 식물이기 때문에 먹기 위해선 독성을 제거해야 합니다. 멜라초의 상한 잎을 모두 떼어낸 후, 잎들을 서로 비비는 것처럼 깨끗하게 씻어햐 합니다. 그리고 끓는 물에 10분 정도는 삶아야 독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푹 삶은 멜라초는 찬물에 6시간 정도는 담가놔야 쓴맛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과정이 까다롭습니다.


이렇게 삶은 산괴불주머니는 나물을 해서 돼지고기 등과 먹거나 갈아서 즙으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멜라초에 들어있는 성분이 신경안정 효과를 내주기 때문에 있어 불면증을 겪고 있는 분들이 잠들기 전에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산괴불주머니 외형 및 유래


일반 산이나 들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 높이는 약 20 ~ 40센티미터 정도이고 뿌리는 굵고 긴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줄기는 붉으면서도 푸른 빛을 띠고, 곧게 올라와 있습니다. 개화는 4월에서 5월 사이에 이뤄지고, 노란색의 작은 꽃들이 많이 피게 됩니다. 열매는 8월에서 9월 정도에 맺힙니다.


과거 '귀불 주머니' 라고 불리는, 삼재를 물리치기 위해 아이들 옷에 달아주던 노리개가 있었는데, 이를 닮았다고 하여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네요. 이름을 보면 이게 먹을 수 있는 식물인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