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안정자금 신청방법, 금액, 지급, 지원기간 정리

- 직업 및 취업|2020. 2. 11. 16:52

일자리안정자금 신청방법, 금액, 지급, 지원기간


노동자, 근로자들에게 일정수준 이상의 급여, 월급은 의식주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런 생활에 도움을 주는 제도가 바로 일자리 안정자금인데, 아마 많은 직장인 뿐만 아니라 일용직 노가다를 하시는 분들 또한 여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사업자, 대표 뿐만 아니라 직원들도 꼭 알아두면 좋은 정보, 이번에 이와 관련한 것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근로복지공단 혹은 고용노동부, 고용지원센터 뿐만 아니라 집으로 오는 우편물 등으로도 이것을 많이 확인하셨을 겁니다. 온라인 신청방법을 간단히 알아보면, 윗 화면의 왼쪽을 보시면 신청방법 절차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을 보시면 여러 설명과 함께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내용이 길진 않으니 먼저 천천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방법을 본격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사업장, 대표자 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윗 화면의 오른쪽과 같이 사업장의 관리번호, 사업자등록번호, 소재지, 전화번호, 우편울 수령처, 휴대전화(핸드폰)번호, 이메일주소 등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중간 부분들은 필수서류 첨부, 정보 사용 동의여부 체크, 임시저장, 신고자료 검증이 있고, 마지막으로 접수완료를 하시면 신청이 끝납니다. 일자리안정자금 신청 필수서류 또한 홈페이지, 사이트를 방문하시거나 전화문의를 해보시면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신청근로자들은 필요서류 부분을 꼭 잘 읽어보시고, 서류를 떼기 위해 동사무소, 주민센터 등을 또 한번 가는 일이 없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온라인 상에서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는 방법 외에, 직접 방문하는 오프라인 방식 또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혹은 4대 사회보험공단 주소를 확인하신 후 직접 가시거나, 고용센터 주소에 우편물을 보내서 접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팩스번호를 통해 팩스로도 보낼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것을 잘 선택하시면, 집 혹은 직장에서도 쉽고 간단하게 접수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액과 지급방식에 대한 내용들을 간단히 짚어보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230만원, 210만원, 190만원 등 액수에 따른 문의가 많은 겁니다. 월보수 215만원 이하 상용노동자, 5인 미만 사업장 1인당 월 최대 11만원, 5인 이상 사업장은 1인당 월 최대 9만원 입니다. 단시간 노동자, 소정근로시간 주 40시간 미만의 경우 근로시간 비례 지급을 하는데, 위에 있는 표와 같이 30시간에서 40시간은 8만원, 20시간 이상 30시간 미만은 6만원, 10시간 이상 20시간 미만은 4만원입니다. 10시간 미만은 미지원으로 나타나 있으니, 혼동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일용근로자릐 경우 조금 다른데, 시간이 아니라 월 근로일수 기준으로 비례 지급을 합니다. 1개월 동안 10일 이상 일을 했을 경우, 22일 이상은 9만원, 19일 이상 21일 이하는 8만원, 15일 이상 18일 이하는 7만원, 10일 이상 14일 이하는 5만원 입니다. 타일, 미장, 설비, 조적, 전기 등의 일용직 기술자, 노가다 대모도를 하시는 분들은 한달에 20일 이상 일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지급방식에 대해 알아보면, 지급시기는 최초분의 경우 지급 결정일로부터 최대 3일 내에 지급합니다. 그리고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빠르게 즉시 지급을 합니다. 2회분의 경우 매월 15일에 지급합니다. 그리고 직접지급과 사회보험료 대납 방식이 있습니다. 지급기간, 언제 받을 수 있나요 라는 질문을 많이 하실텐데, 이 정보를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근로복지공단 사이버고객상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니, 사이버상담실에 있는 게시판에 문의내용 글을 남기시면 담당자를 통해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일자리 안정자금 권고사직, 회계처리 등과 관련된 질문이 있으면 한번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 뿐만 아니라 서민들의 생계를 도와주는 이런 제도들은 앞으로도 꾸준히 유지되고, 좋은 효과를 거뒀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