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인생 후반전 설계

- 기타|2019. 6. 27. 23:10

40대 인생 후반전 설계, 생각해야 할 것들



1. 즐거움 찾기

감각적으로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무언가를 시도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눈이 즐겁기 위해선 재밌는 것 혹은 아름다운 것을 감상하고, 귀가 즐거우려면 내가 좋아하는 음악, 그리고 평소에 듣지 않았던 새로운 장르의 노래 등을 듣고 입(미각)이 즐거우려면 맛있는 것을 먹으면 됩니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이기 전에, 우리 또한 감각을 느끼는 동물이고 이런 기본적인 부분을 만족시키는 것이 꼭 필요하고, 이를 통해 스트레스 해소 및 기쁨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젊은 것 보다는 건강을

중년의 나이, 아침 혹은 저녁마다 거울을 볼 때면 10 ~ 20여년 전과는 많이 달라진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얼굴 뿐만 아니아 신체의 피부는 탄력을 잃어가고 있고, 눈가 등 얼굴의 주름 또한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누구나 이런 현실을 부정하고 싶고, 억지로라도 젊게 보이고 싶겠지요. 그러나 외모만을 추구하기 보다는, 현재의 자신을 인정하고 건강한 신체와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어떨까요. 그동안 지속해왔던 술, 담배 등을 끊을 수 없다면 조금씩 줄여보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뱃살을 줄이다 보면 자신감 뿐만 아니라 달라진 본인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이가 든다는 것을 부정하기 보다는 인정하고, 연륜이 있는 멋진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보면 어떨까요.



3. 무언가에 깊이 빠져보자

빠르면 20대 후반, 보통 30대 초반 부터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살다보면 내 자신을 버리고 살아가기 마련입니다. 이제 어느정도 여유가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내가 좋아하는 것, 하고 싶던 것, 잘하는 것 등을 생각해보고 하나씩 해보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물론 갑작스럽게 그렇게 하는것이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새로운 것을 해보는 것 또한 쉽지 않죠. 그러나 낯선 기분과 두려움을 이겨내고 나 자신을 위해 조금씩 투자하다 보면 과거보다 훨씬 더 행복한 모습의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이제 시작하기에 늦은 나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나도 몰랐던 내 취미와 재능을 발견할 수도 있으니 지금이라도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4. 중년은 인생의 황금기

누군가는 지금의 시기를 쇠퇴기 라고 할 수도 있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인생에서 가장 많은 것을 이뤘고 가지고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경제적으로도 어느정도 성공했고, 사회나 직장에서도 나름의 지위가 있는 경우가 많죠. 배우자와 자식을 키우고 살다보면 책임과 의무로 인해 힘들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그만큼 본인이 많은 것을 이뤘다는 이야기 입니다. 따라서 지금은 쇠퇴기가 아닌 황금기 이고, 지금을 잘 보내면 앞으로도 더욱 행복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