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7급 공무원 합격수기

- 직업 및 취업|2019. 5. 5. 04:11

40대, 50대 7급 공무원 합격수기


▶ 아마 작년인가 2017년에 본 기사 중 하나였는데, 서울시 7급 공무원 시험에서 40대 초반 남성이 합격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 당시 뉴스를 봤을 때도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었죠. 인생에 늦은 시기가 어딨냐고 하지만, 그래도 20 혹은 30대에 비해 40대 이상의 수험생들은 환경적으로 조금 위험한 요인들이 많긴 합니다. 가장 먼저 본인의 생계, 그리고 부양 중인 가족 들이 있겠죠.



9급 뿐만 아니라 7급 공무원 최고령 합격자 50대 관련 기사 또한 과거에 있었는데, 아마 만 53세에 합격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합격을 해도 4년 밖에 근무를 하지 못하는데도 합격이라는 소망을 이뤄 앞으로 4년간 열심히 근무하겠다고 하셨던 어르신도 계셨죠. 나이 제한이 없기 때문에 아마 수많은 연령층이 도전을 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런 사례들을 보면 현재 본인의 삶과 살아온 날들을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되죠.



일반적으로 20대 혹은 30대 정도의 젊은 나이에 수험생활을 하는 것이 체력적으로나 머리로 보나 유리하다고 하지만, 또 그렇지만은 않다고 합니다. 두니가 활발하게 돌아갔었다고 생각했던 과거보다 지금이 오히려 더 정리가 잘되고 집중력도 좋아진 것 같다고 하는 사례들도 있죠.


이 뿐만 아니라 40대 혹은 50대에 들어서면서 그동안 살아온 연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신체 및 감정 컨트롤(제어), 그리고 더 오래 앉아 있을 수 있는 능력이 더 뛰어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여기에 현실적인 절박함까지 생각하면 젊은 나이보다 더 합격률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죠.



본인의 전공 및 관심직렬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학원도 다니지 않고 기본서와 문제집 만으로도 합격한 노 베이스 공무원 합격 수기 들을 보면 정말 사람의 능력이란 것이 어디까지 인지, 그리고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자신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사람들도 사실은 스스로를 과소평가했던 것은 아닌지, 이런 부분들은 개인마다 케비케(케이스 바이 케이스)이므로 하나하나 따지긴 힘들지만, 누구나 잠재력은 가지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