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습기 용량과 평수 계산하기

- 기타|2019. 5. 13. 18:05

제습기 용량과 평수 계산하기


▶ 여름에 불쾌지수를 높여주는 요인은 기온 뿐만 아니라 습도가 있는데, 어떻게 보면 더 중요하다고 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특히 가정 및 사무실 등 건물 내 높은 습도는 더위 체감지수를 상승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내부에 있는 여러 물건들에게도 영향을 줍니다. 여러제품에 포함된 금속 부분들은 녹이 슬게 되고, 의류 및 이불에는 곰팡이게 피게 되죠.



이런 문제들 때문에 집이 좀 크거나 드레스룸이 따고 있는 경우, 그리고 빈 방에 장롱을 놓고 옷을 보관할 경우 제습기를 가동시키기도 합니다. 70 ~ 80% 가까이 되는 높은 습도가 장시간 유지되면 생각보다 빠르게 나무, 옷감 등에 곰팡이가 피게 되고 좀이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에어컨 뿐만 아니라 이 전자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주택 평수에 따른 적정 용량은 어떻게 되는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제습기 용량에 따른 적정 평수


6 ~ 10L : 아파트 15 ~ 25평, 주택 10 ~ 20평

12 ~ 15L : 아파트 35 ~ 55평, 주택 30 ~ 50평

25L 이상 : 40평 이상 되는 업소에서 사용


보통 위와 같은 기준으로 선택하고, 대략 평수의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용량의 제품을 선택한다고 합니다. 아파트와 빌라 등의 분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는 점, 그리고 평수는 면적의 단위이지만 리터는 부피의 단위라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제습기 구입 요령


가장 먼저 소비전력 및 소음이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하루에 적어도 4시간에서 5시간 정도는 사용해야 하는 전자제품이므로, 될 수 있으면 에너지 소비 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음이 낮은 것, 덩치가 꽤 크고 무거운 물건이므로 바퀴 등의 이동 수단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겠죠.


그 외에도 자동습도조절, 풍량 제어 및 의류 건조 기능, 공기청정 기능 등 본인이 원하는 부가기능을 한번씩 확인해 보시고, 필요한 기능이 있는 여러 모델들을 비교해 보시면 좋습니다. 제습기 사용 중 한가지 염두에 둬야할 점은, 문을 닫고 사용해야 하는 것이 원칙인 만큼 비고는 날이나 습한 날 확실하게 제습을 하고 싶으면 문을 닫고 하셔야 합니다.



현재 인기 있는 제품들을 살펴보면 윗 사진과 같이 위닉스 뽀송, 엘지(LG)전자 휘센(인터버), 그리고 샤오미 혹은 대유위니아 뿐만 아니라 삼성 등 여러 기업들의 제품들이 있습니다. 용량 및 기능에 따라 가격이 수십만원 부터 100만원 이상 하는 모델들도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것을 한번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