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영수증 사용내역, 홈택스로 집에서 간편하게 확인

- 기타|2017. 12. 27. 23:01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홈택스 확인



▶ 연말정산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바로 현금영수증을 확인하는 일입니다. 현금영수증은 현금 결제 내역이 기재된 문서로, 휴대전화번호 혹은 카드 등을 제시하면 가맹점은 발급장치를 통해 현금영수증을 발급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결제내역은 국세청에 통보되죠. 동네 슈퍼 혹은 편의점, 마트 등에서 물건을 살 때도 항상 물어보는 것이 발급여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세청 홈택스 서비스를 통해 집에서도 간편하게 사용내역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홈텍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메인 화면이 나타나는데, 하단의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를 클릭해주세요.



▼ 사용내역 조회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처음화면과 목록에는 빈목록만 보여집니다. 화면 윗 부분에는 몇가지 안내사항이 있고, 특정 시간대에는 조회가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일단, 사용내역 누계조회를 클릭해주세요.


▼ 사용내역 누계조회를 클릭하시면 몇가지 목록이 나타납니다. 왼쪽 부분에 연도를 선택하는 부분이 있는데,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등 조회하고자 하는 연도를 선택하셔서 바꿔주셔야 합니다. 바뀌주신 후, 오른쪽의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저는 일단 올해인 2017년의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을 조회해 봤습니다. 본인은 신용카드 혹은 현금보다는 체크카드를 상당히 많이 사용합니다. 신용카드의 경우는 거의 집에 보관만 하는 용도죠. 하단과 같이, 해당 연도의 월별로 사용건수와 금액, 공제대상금액 등의 전체누계 정보가 나타납니다.


사용년월을 클릭해 보시면, 현금영수증의 거래일시와 가맹점명, 사용금액, 발급수단, 거래구분, 공제여부 등의 여러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 얼마만큼인지 알 수 있죠. 저는 사용건수가 몇개 나오지 않네요.


▼ 이 뿐만 아니라 페이지 하단에는 전통시장 거래내역누계와 대중교통, 일반(중고차) 거래내역 누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전통시장에서의 현금영수증 발급도 수월해지고, 소득공제율과 한도액도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잘 활용한다면 가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겠지요.


▼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뿐만 아니라, 발급수단 변경 등도 가능합니다. 본인이 소지하고 있는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거나 현금영수증 전용카드 번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굳이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모바일 앱(어플리케이션)으로도 가능합니다. 많이 편해졌죠.


▼ 현금영수증 소비사 발급수단 관리

- 발급받을 때 사용하였거나 사용하실 카드번호,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셔야만 귀하의 영수증 사용내역이 집계되니 필히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카드번호, 휴대전화번호를 변경하시는 경우 그 다음날부터 사용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 아래칸에 입력되지 않은 카드번호나 휴대전화번호로 발급받을 때에는 사용내역이 집계되지 않습니다.

- 카드번호의 중복방지를 위해 카드번호가 13자리 ~ 19자리숫자의 경우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 현금영수증 전용카드 수령후 카드번호를 직접 등록하여야 합니다.


▼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발급이 대중화되었으므로, 휴대폰 번호를 직접 알려줄 필요없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과가 변경되어도 홈택스에서 따로 수정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실물 카드를 소지하고 다닐 필요도 없죠.



▼ KT 올레, SK텔레콤, LG 유플러스 등의 통신사 어플 혹은 삼성전자(삼성페이)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앱 설치 후, 바코드를 제시하면 계산원이 바코드 리더기를 통해 인식하게 됩니다.


▼ 현금영수증 전용카드 또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소비사용 혹은 사업자용 카드를 각각 필요에 따라 신청하고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안내사항을 읽어보시면, 발급 후 등록을 하셔야 사용내역이 집계된다고 하니 꼭 등록을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더 읽어볼만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