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홈택스로 아파트 매매가 확인

- 부동산 상식|2017. 12. 23. 16:28


▼ 아파트 매매(구매, 판매)시, 적절한 매매가를 확인하는 과정을 필수적이죠. 그 어떤 일보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꼼꼼하게 진행해야 하는 일인데, 같은 동 혹은 같은 층등 주변의 매매 사례가 충분치 않은 경우는 조금 상황이 곤란해지죠.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상속 증여재산 평가하기 서비스로 유사매매사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먼저, 포털사이트에 홈택스(혹은 홈텍스) 검색 후, 홈페이지로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왼쪽의 조회/발급을 클릭해 주세요.


▼ 조회/발급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음의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주황색 부분의 세금신고납부 목록을 살펴보시면, 상속 증여재산 평가하기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유사매매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나는 상속 혹은 증여가 아닌데 왜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거지 하는 의문이 생길수도 있지만, 일단은 과정을 진행해 주세요.


▼ 서비스 이용을 계속 진행하려면 회원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가 미리 준비되어 있어야 하겠죠. 저는 공인인증서가 컴퓨터에 이미 설치되어 있으므로 바로 로그인을 했습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한 비회원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 회원 로그인을 성공해서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면, 상속 증여재산 평가하기 항목이 또 나타납니다. 빨간 네모 부분을 클릭하셔서 계속 과정을 진행해 주세요. 여기서는 증여세 전자신고와 유용한 세금정보 등의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차후에 필요하시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아래와 같은 표를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건 제쳐두고, 재산의 매매등 가액 항목의 유사매매사례가액 찾기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클릭하면 본인이 알고 싶어하는 아파트 등의 주소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 유사매매사례가액 서비스 이용시, 간단한 주의사항을 알려주는 창이 나타납니다. 조회일 전 약 2개월 내 유사재산 매매사례가액은 제공되지 못하고, 다른 사례가액으로 결정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등기부등본을 열람하여 매매가역 등의 확인을 할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너무 확신할 수 있는 건 아니니, 꼭 등본을 열람해보라는 의미겠죠.




▼ 공동주택, 오피스텔, 개별주택, 일반건물, 토지, 상장주식 등의 항목이 있는데, 저는 아파트 매매가를 확인할 것이기 때문에 공동주택을 선택했습니다. 아래의 개시일자와 부동산 소재지 등의 정보는, 서울 특별시 성동구 금호동 4가로 하겠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한강 조망권을 가진 서울숲 푸르지오 1차 아파트 입니다. 한강이 보이는 아파트는 이 외에도 현대 프라임, 명수대현대, 한강밤섬자이, 래미안 첼리투스 등이 있습니다.


▼ 소재지 정보검색을 통해 법정동주소와 번지 또는 호수 등을 입력 후 조회를 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아파트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저는 금호동 4가를 했기 때문에, 서울숲 푸르지오가 나타났습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해주시면 계속 진행됩니다.


▼ 이제, 모든 과정이 다 완료됐습니다. 주소입력과 해당 아파트 선택을 하면 아래 표와 같이 여러 정보들이 나타납니다. 기준시가의 고시일자와 기준가격, 아파트 총면적, 전용면적 등의 정보가 나타납니다. 유사매매시가(기간 내 유사물건)을 잘 보셔야 하는데, 매매계약일, 매매가액, 공동소유 여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격을 대충 살펴보니, 저층인데도 약 8억 내외를 호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용면적은 약 85 제곱미터 입니다.

국세청 홈택스(바로가기)


▼ 국내 포탈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정보를 통해, 둘의 시세를 간단히 비교해 봤습니다. 이 정보가 정확한 건지는 본인은 장담하지 못합니다. 저층의 경우는 대략 비슷해 보이고, 고층으로 올라갈수록 1억이상 가격이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번더 언급해 드리지만, 참고를 위한 자료로만 생각하시고, 직접 등본등을 출력해서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관련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