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펫시터가 되기 위한

- 기타|2018. 9. 9. 19:59

■ 반려동물관리자 자격증 정보


▶ 단순히 귀여운 외모와 애교를 보기 위한 목적이 아닌, 인생을 같이 살아가는 존재로 인정을 받고 있는 반려동물은 관련 민간 자격증 또한 존재합니다. 특히나 강아지가 혼자 있을 때 잠시 돌봐주는 펫시터의 역할을 하기 위해 취득을 하기도 하죠. 물론 펫시터를 하기 위한 필수요건은 아니긴 합니다. 이러한 반려동물관지라 자격증을 얻기 위한 과정, 그리고 여러 정보를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자격증 기본 정보

▶ 2012년부터 자격검증 시행된 반려동물 관리사는 현재 수천명을 넘는 인원이 배출되었습니다. 보통 펫관련 전문종사자가 되기 위해서는 애견미용, 핸들링, 훈련과 같이 과목을 배울 수 있는 애견 관련학과를 졸업하거나, 실무중심 교육을 이수하여 취득하는 전문종사자 자격을 취득해야 합니다. 실무중심을 통한 자격은 수개월 혹은 수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이와는 조금 다르게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자격이 바로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인데, 한국반려동물관리협회 주관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2.  향후 진로(취업, 직장 등)

▶ 반려동물관리사에서 다루는 과목은 반려동물총론과 브리더, 펫시터, 펫매니저, 반려동물훈련, 반려동물 장례학 등이 있는데, 반려동물과 관련한 넓은 영역을 공부하고 자격을 취득하므로 향후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넓은 편입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애견샵(펫샵, 멀티샵) 뿐만 아니라 애견유치원, 애견호텔, 그리고 더 나아가서 전문적인 반려동물 매체를 다룰 수 있고, 펫 전문 관련 회사(브랜드)에 취업 시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펫시터 아르바이트를 할 때도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겠죠. 반려동물과 관련한 산업이 점차 발달하고 시장이 커지는 만큼 관련 기업들 또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자격증의 활용도와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 기대됩니다.




 3.  취득 과정(프로세스)

▶ 교육수강 - 원서접수 - 필기시험 - 시험합격 - 직무교육 - 자격취득의 순서로 취득하는 반려동물관리사는 관련과목들을 통괄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학원 등의 기관을 통해 공부할 수도 있고, 독학을 통해 취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실무의 경우 조금 문제가 될 수 있는데, 학원 등에 등록을 할때 실무와 관련한 것을 꼭 물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재가 조금 비싼 편이기 때문에 중고카페 혹은 중고거래 사이트들을 통해 구매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전문학사 이상의 학위를 지니고 있거나 혹은 반려동물 관련 산업에 3년이상 종사한 자는 가산점이 있습니다.



▼ 취업관련 정보, 꿀팁 ▼


댓글()